본문 바로가기

바이크이야기

[스크랩] CB의 역사와 당시의 bike들 4편

이젠 제법 바이크소리가 지금의것과 많이비슷해졌습니다...

오늘은 오랜만에 연재 CB500 four을 알아봅니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CB500 Four의 주된 특징〉

◎새로운 기술을 포함시킨 대형 클래스
○ 4기통, OHC 엔진……특허 신청중의 캠 베어링 가공 방식을 채용하는 것으로, 경량화와 소형화에 성공한 병렬4기통, OHC의 고성능 엔진입니다.  안전한 추월 가속과 충분한 여유 마력.더해 4사이클 특유의 건 넓은 토르크 특성을 풀로 꺼내는 5단미션을 장비하고 있습니다.
○강제 개폐 장치식 캬브레터를 채용……스로틀·밸브의 개폐에, 독자적인 링크 기구(연결 장치)를 채용.특별히 닫을 때, 독립한 2계통의 반환 기구가 되어 있기 때문에, 보다 안전하고 확실한 스로틀 조작을 가능하게 하고 있습니다.
○ 4캬브레터, 4머플러를 장비……각 실린더에 독립한 캬브레터, 이그저스트 파이프, 머플러를 장비하는 것으로써, 흡배기 효율을 높이는 것과 동시에, 반구형 연소실의 채용에 의해서 연소 효율을 향상시키고 있습니다.
○보디……가볍고 컴팩트한 차체는, 대형 클래스라고는 생각되지 않는 취급 쉬움으로 시가지 주행으로부터 고속 주행까지 안정된 조종성을 나타냅니다.

◎안전하고, 한편 취급하기 쉬움을 배려해
○헬멧·홀더……라이더의 안전과 편의를 도모해 실용 신안의 헬멧·홀더를 채용.(별지 참조)
○속도 경고등……스피드 미터의 눈금은 80 Km/h이상을 적색으로 해, 스피드의 경고를 합니다만, 게다가 확실하게 주의를 재촉하기 위해 80 Km/h이상으로 경고등이 점등합니다. (CB750, CB450에도 채용제)
○전륜 디스크·브레이크……특히 고속시로의 안정된 제동 능력을 나타냅니다.
○라이딩·포지션……축적된 개발 경험으로부터, 안전하고 지쳐가 적은 이상적인 설계가 되어 있습니다.
○패싱·스윗치……호른 버튼과 겸용으로 옆에 누르면 메인·램프가 점멸하고, 추월 때 등 전의 자동차에 주의를 재촉합니다.2윤차에는, 처음 채용.
○파일럿·램프·패널……윈 카, 하이 빔, 오일, 뉴트럴의 각 램프를 보기 쉬운 위치에 정리해 설치했습니다.
○대형 헤드·램프……하이 빔 50 W, 로우빔 40 W, 유효지름 170φ이 밝게 조사 범위의 넓은 램프를 채용.(CB750과 같은 것)
○포지션·램프……황혼시, 자동차의 소재를 명확하게 해 안전합니다.
○이그니션·킬스윗치……핸들의 우측에는, 비상 정지용 스윗치가 장비되고 있기 때문에, 만일의 경우에서도 핸들로부터 손을 떼어 놓는 일 없이, 재빠르게 엔진을 멈출 수 있습니다.
○프런트 브레이크의 스톱 스윗치……프런트 브레이크를 작동시켜도 스톱 램프가 점등해, 추돌 방지에 유효합니다.

◎새로운 소음 규제에 배합한 조용한 자동차
머플러의 내부 구조의 개량, 상하의 머플러의 연결에 의한 대형 소음실에서 배기 소음을 감소, 엔진의 기계음의 감소등에 의해서 불쾌음이 없는 조용한 주행음이 되어 있습니다.
덧붙여 4월1일부터 시행되는 「신형차에의 소음 규제」를 만족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젠부터 현재에 바이크에는 기본장착되었던 헬멧홀더 패생 S/W 포지션 램프 엔진 kill s/w등등 장착이 기본으로 되어나오는군요...ㅎㅎㅎ 동영상도 나갑니당...ㅎㅎㅎ

출처 : X11
글쓴이 : 얼룩무늬(류기준) 원글보기
메모 :